본문 바로가기

락스 사용법

@지식창고 발행일 : 2023-10-02
반응형

락스란 무엇인가?

 

락스 성분

락스는 위험하다.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왜 위험할까? 락스의 성분이 위험한 성분이기 때문이다. 락스의 성분은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 Sodium hypochlorite)을 물에 녹여 4-5% 정도로 희석시킨 수용액이다. 락스가 사람의 피부나 점막 조직, 눈이나 호흡기, 소화기 점막 등에 닿으면 부식효과가 일어나 큰 해를 입는다.

 

락스의 위험은 단지 그 성분 때문이 아니다. 락스가 다른 성분들과 결합할 경우 염소나 클로라민 가스가 발생하는 데 이것은 폐에 굉장히 위험하다. 락스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공기가 잘 통하도록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그렇지 않고 밀폐된 공간에서 오래 사용할 경우 심각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아는 지인 몇 분도 락스로 화장실 청소를 하다 문을 닫아 놓고 하는 바람에 정신을 잃고 응급실에 실려간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니 락스를 사용할 때는 환기가 필수다.

 

락스의 위험성

 

락스의 원액인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피부 접촉시 발적, 통증, 수포, 화상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입이나 코로 호흡할 경우 인후통, 기침, 폐부종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잘못하여 마시게 될 경우 구토, 복통으로 인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은 락스의 원액인 차아염소산나트룸을 그대로 닿았을 때이다. 락스는 이것을 5% 정도로 희석한 것이라 크게 위험하지는 않다.

 

락스가 위험하기는 하지만 환기만 잘해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락스를 사용할 때는 대부분 물과 희석하여 사용하며, 산소와 접촉할 경우 쉽게 분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살균과 소독, 청소, 표백까지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뛰어난 가성비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락스에 대한 오해

 

  • 락스는 발암물질이다? 아니다. 의학계는 락스를 발암물질로 분류하지 않았다.
  • 락스는 피부에 해롭다. 그렇지만 염려할 정도는 아니다. 락스는 쉽게 분해되어 물과 산소로 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손에 닿을 경우 따가운 것은 사실이다. 사용할 때는 반드시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해야 한다.
  • 락스 냄새는 태아에 위험한가? 의정부성모병원 김연희 교수는 락스로 인해 태아 이상이 보고된 적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락스 용도 또는 사용법

 

락스는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과일 세척에 사용되고, 지저분한 곳의 살균 소독에 사용된다. 빨래의 표백용으로도 사용된다. 이처럼 락스는 일상생활, 특히 주부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라.

락스는 절대 맨손으로 직접 사용해서는 안된다. 원액이 아니라 크게 해가 되지 않는다 해도 가능한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해야 피부가 상하지 않는다.

 

단독적으로 사용하라.

락스는 가능한, 절대라고 말하고 싶네요. 다른 성분과 혼합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빨래할 경우 락스를 조금 넣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많은 사람들이 세제를 넣고 그 안에 락스를 추가로 넣는다. 이럴 경우 세제와 락스가 만나 유해한 가스를 유발할 수 있어 극히 조심해야 한다. 락스를 사용할 때는 락스만 따로 사용하고, 헹군 다음에 세제를 넣는 것이 좋다. 가능한 락스와 다른 성분과 섞지 말아야 한다.

 

차가운 물에 희석하라.

락스를 뜨거운 물에 희석할 경우 분해되면서 염소가스가 발행할 수 있다. 이럴 때 창문까지 열어 놓지 않았다면 정말 위험해진다.

 

락스는 반드시 희석해 사용하라.

희석하지 않고 빨래에 그대로 사용하게 되면 옷감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고, 색상 변질과 부식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절대 락스 원액을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과일 세척용

락스를 과일 세척용으로 사용할 경우 1:100 정도로 희석하여 사용하면 된다. 락스가 잘 씻겨 내려가지 않아 찝찝해 하는 이들도 있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락스는 물에 닿을 경우 얼마가지 않아(2분 정도) 96% 정도가 물과 소금으로 변화됩니다.

 

락스 구입처

필자는 한통을 구입할 경우 일반 마트에서 구입하지만 적지 않게 사용하기에 쿠팡에서 박스로 구입해 사용한다. 오랜동안 요한락스를 구입해 사용했으니 이번에는 탐사락스로 구입했다. 절반 가격에 효능은 동일하다.

 

이번에 구입한 락스는 탐사락스로 2리터 6개 한 박스이다. 가격을 구팡에서 13,900원에 판매 중이나 와우회원이기에 9,890원에 구입할 수 있았다. 락스를 구입하기 원하는 이들은 아래의 탐사락스 이미지를 클릭하면 쿠팡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