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도설(道聽塗說)
도청도설(道聽塗說)
도청도설은 논어에 나오는 말이며, 큰길에서 듣고 작은 길에서 말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남에게 들은 말을 쉽게 옮기는 것을 책망하는 말입니다.
《논어(論語)》〈양화편(陽貨篇)〉이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道聽塗說 德之棄 也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하는 것은 덕을 버리는 것이다.
길에서 좋은 말을 듣고 마음에 간직하여 자신의 수양을 위한 양식으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곧바로 말해 버린다면 스스로 덕을 버리는 것과 같다. 좋은 말은 마음에 간직하고 자신의 것으로 해야 덕을 쌓을 수 있다. 유가의 도의 시작이 수신제가이듯 모든 것은 자신을 먼저 가꾸어야 함을 말한다. 사람을 본시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자기 수양은 인내가 필요한 법이다.
《순자(荀子)》 〈권학편(權學篇)〉에서 이렇게 말한다.
소인배의 학문은 귀로 들어가 곧바로 입으로 흘러나온다.. 마음속에 새겨 두려고 하지 않는다. 귀와 입 사이는 불과 네 치에 불과하다. 이처럼 짧은 거리를 지날 뿐이라면 어찌 일곱 자 몸을ㅇ 훌륭하게 닦을 수 있겠는가. 옛날에 학문을 한 사람은 항상 자기 자신을 닦기 위해 노력했지만 지금의 사람들은 배운 것을 다른 사람에게 곧바로 고하고 자신의 마음에 담아두지 않으려 한다. 군자의 학문은 자기 자신을 아름답게하나 소인배의 학문은 사람을 망친다. 그리하여 묻지 않는 말도 입 밖에 낸다. 이것을 잔소리라 하거나 수다라 한다. 군자는 묻는 말에만 대답하고 묻지 않으면 말하지 않는다.
[말과 관련된 사자성어]
가담항설(街談巷說)
구이지학(口耳之學)
언어도단(言語道斷)
유언비어(流言蜚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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