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을 모으는 방법

@지식창고 발행일 : 2022-02-13
반응형

돈을 모으는 방법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뭐 제가 그리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지 않지만 조금씩 늘려 가고 있습니다. 아직 20대이거나 30대 초반이라면 꼭 알아두면 좋을 방법입니다.

 

경제관을 이해하기

사실 이것까지 알아야 하나 싶지만 정말 기초 중의 기초가 되는 경제가 굴러가는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경제는 너무 포괄적인 표현이고 자산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유형자산 무형 자산 부동산 동산 어쩌구 저쩌구 ... 그런 건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고. 월급 받으면 무리 없이 돈을 저축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초기는 일단 저축하라

저축? 말도 안되는 소리? 난 코인에 투자하고 부동산에 투자한다고? 네 알아서 하십시오. 하지만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 그러니까 절대 손해보지 않기 위한 가장 안정적인 자산 축적은 저축입니다. 일단 천만 원 이상은 현금화시켜 놓아야 합니다. 무조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월급이 200만원이라면 한 달 10만 원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일단 10만 원은 통장에 넣어 놓고 쓸 것을 쓰십시오. 남은 돈 안에서 생활하려고 발버둥 쳐야 합니다. 제가 이말하면 한 달 10만 원 보아도 일 년이면 고작 120만 원이다. 십 년 모아도 고작 1200만 원이다 마라고 말하죠. 몰라도 한참을 모릅니다. 돈은 돈을 부릅니다. 이자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돈이 돈을 부른다는 말은 돈을 한 번이라도 가지고 있어봐야 합니다. 그러니 일단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십시오.

 

소비를 최대한 줄여라

저축을 할려면 가장 먼저 그리고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휴대폰 요금 등은 저려함 것으로 갈아타고, 외식이나 커피숍 등에 가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겉멋이 들어서 친구들에게 자꾸 한턱 쏘는 친절함 따위는 개나 주십시오. 그런 것 진짜 필요 없습니다. 적당한 선에서 하고 일단 돈을 모으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보험도 가능한 들지 말고 최소한으로 사십시오.

 

저축의 방법; 투자의 원리

예전에 <나는 샤넬백 대신 그림을 산다>라는 책을 윤보형 변호사가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미술품을 가지고 있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가치가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즉 가격이 오르는 것이죠. 

대부부의 물건이나 자신은 감가상각(減價償却, depreciation)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1억을 주고산 자동차가 10년이 지나면 천만 원으로 하락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시간과 함께 가치가 올라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토지, 금, 부동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올라간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부동산의 경우는 가지고 있으면 세금을 내야 하고 급할 때 현금화하기가 어렵고, 잘못 고르면 오히려 땅값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가능한 세금도 적게 내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가격이 오르는 것들을 찾아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를 잘 하려면 법을 어느 정도 알아야 합니다. 아파트 대출해서 구입했는데 그 뒤로 엄청난 세금 때문에 다시 되팔면서 다시 세금을 내는 악순환에 빠지기도 합니다. 요즘은 주식이 하도 요동치고 있어서 조심해야 하지만 안정적인 상황이라면 주식이나 채권, 금, 외환 등도 시기적절하게 이윤을 남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값을 올려라

그리고 정말 정말 중요한 것 하나, 돈을 번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몸값을 불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가진 가치로 결정됩니다. 어떤 사람은 최저시급이 있습니다. 그들은 한 시간 일하고 최저시급을 받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10만원을 벌고 누군가는 100만원을 법니다. 어떤 연예인은 하루 촬용하고 5억을 벌기도 합니다. 시간으로치면 거의 4천 만원 이상입니다. 이처럼 젊었을 때 자신을 브랜드화 하고 자신이 잘하는 것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