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수익과 앞으로의 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과 앞으로의 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자신을 계발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제 이 블로그를 개설해 처음을 글을 쓴 때를 찾아보니 2022년 2월 11일입니다. 오늘이 3월 11일이니 정확히 한 달 전입니다. 아무 내용이 없습니다. 기념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말을 기록한 것입니다.
그동안 이곳에 글을 쓰다 안쓰다를 반복했습니다. 이 블로그만 있는 게 아니라서. 다양한 글을 써보고 시도하는 일종의 실험 블로그이자 잡블 로그입니다.
다양한 글을 이 블로그 쓰고 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쓰는 글은 '끝말잇기'이고, 두 번째는 지역별 아파트 시세입니다. 끝말잇기는 쓰기가 편하고 빠릅니다. 그리고 한 번 써 놓으면 언제든 찾아옵니다. 즉 순수 정보성 키워드입니다. 내년에도 내 후년에도 계속 검색됩니다. 이런 글이 많이 쌓여야 블로그가 시간이 갈수록 유입이 늘어납니다. 또한 이런 글은 두세 달 글을 안 써도 어느 정도 일정한 수준이 되면 유입이 꾸준히 일어나고 그로 인해 수익이 발생합니다. 정말 좋은 키워드입니다. 장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보성 키워드는 CPC가 낮고 또한 클릭률(CTR)도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품에 빠진 위험도 극히 낮습니다. 키워드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글 전까지 글을 보니 모두 96개를 포스팅했습니다. 평균 하루에 3개 정도를 한 것 같습니다.
유입은 어떨까요? 에겡.... 평균 50명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하루에 40-60명 정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유입을 보시면 초기 단계라 80% 이상이 다음에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사실 이 블로그는 반저품이라 센 키워드는 4-5페이지 뒤로 밀려서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말 가볍고 옅은 키워드와 상세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조금씩 밀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서서히 올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대로 올라오려면 적어도 석 달 이상을 걸립니다.
구글 콘솔로 가봅시다. 점점 노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평균 게재순위가 27.7위입니다.
글을 쓴 첫 주를 보시면 순위가 무려 38.6위입니다. 한 달 만에 27위까지 올라갔으니 대단하지 않습니까? 만약 이 블로그만을 했으면 집중해서 글을 쓰겠지만 다른 블로그도 있으니 이 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블로그 유입과는 크게 상관은 없지만 앞으로 전개될 블로그의 변화를 기록하기 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글은 위키백과 형태를 띠고 있어서 그런 방향으로 진행이 될 겁니다.
2021년 9월을 기준으로 1000달러는 넘어 2022년 1월에는 거의 2000달러 가까이 올라갔습니다. 한화로 환전하니 200만 원이 넘어섰습니다. 연초는 CPC가 올라가는 경향도 있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누렸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그러니까 2022년 2월은 나락으로 떨어졌습니다. 아무리 해도 하루에 40달러 넘기가 너무너무 힘든 것이죠. CPC가 0.08 정도까지 떨어졌습니다. 클릭당 100원 정도밖에 되지 않은 것이죠. 거기다 2월은 날까지 짧으니 결국 1,124달러에 마감했습니다. 거의 절반 가까이 폭락한 것입니다. 정말 우울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믿습니다. 노력은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블로그 하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정보성인 동시에 저의 성향이 담긴 전문 블로그입니다. 거의 2년 가까이 너무 유입이 없어서 괴로웠습니다. 포기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한 달 가까이 글을 안 쓰다 다시 쓰기를 반복했습니다. 지난여름부터 다시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네이버에서 유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건 조금 놀라웠습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를 버렸다고 하지만 아닌 듯합니다. 네이버도 어느 정도 티스토리 글이 괜찮고 꾸준함이 보이면 상위로 올려주고 노출을 시켜 준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방법을 잘 모릅니다. 정말 글만 쓸 줄 압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포기만 하지 않으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지금은 하루 종일 블로그에 매달려 글을 쓰지만 조만간 하루에 2시간 정도만 일해도 하루에 200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릴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걸릴 뿐입니다.
저도 몰랐는데.. 초기에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글을 많이 썼더라고요. 읽어보니 참 열심히 했다 싶습니다. 일단 이곳에 중요한 몇 개의 글을 가져왔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겁니다.
- 블로그 운영법 1) 주제잡기
- 블로그 운영법 2) 유입되는 글쓰기
- 블로그 운영법 3) 키워드 이해
- 블로그 운영법 3-1) 키워드 공부
- 블로그 운영법 4) 다음 저품과 대처법
- 블로그 운영법 5)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법
- 블로그 운영법 6) 클릭률(CTR)높이는 법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블로그 카테고리에 글을 쓸 때는 유입이 하루 200명 정도는 되어 있을 겁니다. 그 전에도 쓰고 싶으면 쓰겠지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