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월 피는 꽃

@지식창고 발행일 : 2024-07-05
반응형

8월에 피는 꽃

8월에 피는 꽃의 종류입니다. 8월도 한 여름이기 때문에 7월과 겹치는 꽃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이곳에 다시 싶습니다. 대체로 여름에 피는 꽃들은 6월에 피어 9월까집니다. 그런데 성수기?가 약간 다릅니다. 메꽃의 경우 5월 말씀에 시작하여 7월초 절정을 이루지만 나팔꽃은 메꽃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음에도 7월 중순경에 피어 8월 말까지 핍니다. 능소화도 7월에 절정을 이루고 8월이면 듬성듬성 핍니다. 그럼에도 8월에 피는 꽃들이기에 함께 넣었습니다. 특별한 순서는 없고 일괄적으로 가나다순으로 정리했습니다.

 

 

[가 종류]

 

가지꽃

가지꽃은 7-8월이 되면 연한 보라색의 꽃을 피웁니다. 꽃 모양은 감자꽃을 많아 닮았네요. 가지과의 한해살이 식물로 줄기 마디 사이에서 꽃대가 올라와 꽃을 피웁니다.

 

계요등꽃

손톱보다 약단 더 작은 꽃입니다. 모양은 나팔꽃처럼 통으로 되어 있습니다. 계요등은 닭똥냄새가 난다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덩굴식물로 땅을 기거나 주변에 나무나 담이 있으면 타고 올라갑니다.

 

 

 

반응형

 

굉이싸리꽃

 

금계국

국화과의 식물로 1m 가까이 자라는 다년생식물이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이며 노랑색의 꽃을 피운다. 번식력이 좋아서 몇 해가 지나고 나며 주변이 금계국 천지가 되기도 한다. 금계국의 꽃말은 상쾌한 기분이다.

 

금계국

 

 

금잔화

 

치자 / 꽃치자

치자꽃은 꽃잎이 네개이고, 꽃치자는 곂입 형태이다. 

꽃치자꽃

 

[나 종류]

 

나리꽃

참나리는 백합과로 영어로는 '호랑이 백합(Tiger lily)'으로 불린다. 꽃잎에 점이 있어 호랑이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참나리 꽃말은 순수 깨끗한 마음이다. 참나리에 전해오는 이야기다.

참나리는 또한 옛날 한 궁궐에 살았던 아름다운 궁녀의 이야기 전해온다. 그녀는 왕의 사랑을 받았지만, 질투심 많은 다른 궁녀들의 모함으로 깊은 숲 속에 버려진다. 그녀의 순결하고 아름다운 마음, 그리고 왕에 대한 변치 않는 사랑이 참나리의 꽃말에 슬픈 의미를 더했습니다

 

나팔꽃

"아침에 피었더 저녁에 지는 ... 나팔꽃보다 짧은 사랑아 속절 없는 사랑아~~" 나팔꽃하니 갑자기 임주리의 <립스틱 짙게 바르고>가 생각이 나네요. 하루에 피었다 지는 꽃을 보통 '일일화'라고 하죠. 부레옥잠이나 나팔꽃, 능소화 등은 아침에 피었다 저녁이나 밤이 되면 떨어지는 일일화입니다. '일일화'라는 이름을 가진 꽃도 있습니다.

 

 

낮달맞이꽃

낮에도 피는 달맞이꽃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옅은 분홍색톤을 가진 꽃이며, 어디서나 잘 자라는 꽃입니다. 보기 힘든 꽃이었지만 최근들어 조경에 많이 사용하여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능소화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양반들의 꽃이 불렸던 여름 꽃입니다. 토종 능소화는 잎이 크고 넓은 편이지만 미국에서 건나온 미국능소화는 꽃이 작고 꽃통?이 긴 것이 특징입니다.

 

 왼쪽 한국 능소화 / 오른쪽 미국 능소화

 

[다 종류]

 

댕강꽃

가지를 자르면 댕강댕강 소리가 난다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향이 좋아서 정원 울타리 용으로, 가로수 용으로 많이 기르는 관목의 한 종류입니다.

꽃댕강나무꽃

 

맥문동

여름이 되면 보라색의 꽃을 피우는 꽃이죠. 꽃이 떨어지면 검은열매를 맺습니다.

 

 

맨드라미

짙은 붉은색의 닭벼슬처럼 생긴 맨드라미는 여름의 꽃이자 가을로 접어드는 시기에 자태를 뽐내는 꽃입니다. 예전에는 맨드라미가 참 많았는데 요즘은 정말 보기 힘드네요. 작년에 어느 시골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메꽃 / 나팔꽃

메꽃은 5월경에 피기 시작하여 8월 경까지 피지만 나팔꽃은 6월 말 경에 피기 시작하여 9월 초까지 핍니다. 모양은 거의 비슷하나 메꽃은 꽃잎이 각이 져 있는 반면 나팔꽃은 전체적으로 둥급니다.

 

무궁화

대한민국의 국화인 무궁화도 여름꽃입니다. 물론 가을에도 피기 때문에 가을꽃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무궁화는 6월말부터 피기 시작하여 10월 중순까지도 피고지기를 반복합니다.

무궁화

 

[바 종류]

 

배초향(방아꽃)

손톱보다 더 작은 연보라 색의 꼬을 피웁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궁화를 축소해 놓은 느낌입니다.

 

백일홍(나무 배롱나무)

백일홍은 두 종류입니다. 하나는 풀꽃이고 다른 하나는 나무꽃입니다. 풀 백일홍은 그냥 백일홍이라 부르지만 나무에서 피는 백일홍은 배롱나무꽃으로 불립니다. 보기 힘든 나무인데 요즘은 얼마나 많이 심었든지 야산이나 길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배롱나무꽃
배롱나무, 나무 백일홍

백일홍()

백일홍

 

부처꽃

 

분꽃

하늘을 향해 꽃을 피우는 분꽃은 많은 사람들이 화분인 화단에 많이 키웁니다. 붉은색과 노란 색, 섞인색 등 다양한 꽃 색이 존재합니다.

 

불꽃나리

불꽃나리(Lilium bulbiferum)는 유럽 야생화의 일종으로 백합의 한 종류다.

 

불꽃나리

[사 종류]

 

사루비아

8-90년대 학교 화단에서 흔하게 보던 꽃이지만 요즘은 거의 심지 않아 보기 힘든 꽃이 되어 버렸습니다. 꽃풀의 한 종류인 사루비아는 하나의 꽃대에 수십개의 꽃을 피웁니다. 꽃잎을 하나 따서 빨면 안에 꿀이 들어가 있습니다.

 

상사화

 

시계나무꽃

6월 2일 탄생화이기도 한 시계나무꽃은 꽃 모양이 시침시계를 닮아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시계나무꽃

 

 

수국

여름을 대표하는 수국도 빼 놓을 수 없죠.

 

[아 종류]

 

일일초

 

원추리

참나리꽃과 거의 흡사하지만 자세히 보면 많이 다릅니다. 꽃 모양도 꽃대로 다릅니다. 원추리는 여름을 대표하는 꽃의 하나죠.

원추리나리꽃
왼쪽은 원추리 오른쪽은 참나리꽃

 

[파 종류]

 

파랭이꽃

패랭이꽃은 석죽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꽃 모양이 패랭이를 닮아서 패랭이꽃으로 불립니다. 꽃잎은 5개이며, 끝이 톱니 모양입니다.

  • 하얀 패랭이꽃 꼿말, 순수와 무죄
  • 분홍 패랭이꽃 꽃말, 사랑과 애정
  • 자주색 패랭이꽃 꽃말, 정열과 열정

 

패랭이꽃

 

[차 종류]

 

채송화

 

 

[하 종류]

 

해바라기

여름하면 해바라기죠. 태양을 닮은 해바라기는 여름을 대표하는 꽃중의 하나입니다.

 

해바라기

 

흰독말풀 / 천사의나팔

일명 악마나팔꽃으로 불리는 흰독말풀입니다. 천사의 나팔꽃과 거의 똑같습니다. 하지만 확연히 다른 차이는 천사의 나팔을 꽃이 아래로 피고, 악마나팔꽃은 위로 향햡니다. 돌다 독이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할 풀 중의 하나입니다.

 

흰독말풀천사의나팔
흰독말풀 / 천사의나팔꽃

 

 

반응형

댓글